곰팡이 제거!! 겨울에 춥다고 환기를 자주 시켜주지 않고 겨울을 보내거나, 여름 장마가 지나게 되면 한동안은 곰팡이 제거로 골머리를 앓아야 합니다. 특히나 여름 장마철에는 집안 곳곳에 습기가 가득합니다. 곰팡이가 가장 좋아하는 조건인 높은 습도, 높은 온도로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욕실에 벽지에 옷장에 금세 꿉꿉한 냄새와 함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곰팡이로 인한 질병은 무좀, 아토피 피부염 등으로 가족들의 건강을 해칠 수 있어 보일 경우 바로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곰팡이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지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곰팡이 제거 방법
1) 곰팡이 제거제 혹은 표백제 활용
곰팡이 제거를 위한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단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하시는 경우, 꼭 밀폐되지 않은 곳에서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고 작업하셔야 합니다.
제거제(표백제)를 분무기에 넣고 곰팡이가 있는 부분에 골고루 뿌려 준 후 30분 정도 후에 다시 보면 대부분의 곰팡이가 제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른걸레로 한번 더 닦아주면 깨끗해집니다.
주의할 점은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지 않고 제거제를 희석시켜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베이킹소다 / 식초 활용
베이킹소다는 만능 천연세제로 먼지, 기름때뿐만 아니라 곰팡이 등을 닦아낼 수 있습니다. 식초는 항균작용이 있어 세균의 활동을 억제하기 때문에 곰팡이의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는 악취 및 불쾌한 냄새를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3. 건조기, 제습기 사용
<< 건조기 >>
습한 여름뿐만 아니라 추운 겨울철에도 건조기 없는 삶은 상상하기도 싫을 정도로 우리 생활에 필수 가전이 되었습니다. 눅눅한 여름에도 빨래를 단시간에 뽀송뽀송 말려주니 곰팡이가 생길 틈이 없습니다.
이불도 정기적으로 이불 털기나 살균모드로 돌려주면 뽀송해 보였던 이불에서도 물이 꽤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습기가 이불에 남아 있으면 안에서 곰팡이가 생기겠죠.
건조기는 일년내내 유용한 가전이지만 특히 습기가 가득한 여름철에는 필수템입니다.
2023 년 건조기 추천템 보러 가기
<<제습기>>
제습기도 습기가 가득한 여름에는 꼭 필요한 가전입니다. 에어컨에도 제습기능이 있지만 에어컨 제습기능은 습기가 많이 차는 특정한 장소 (옷방, 옷장, 화장실)의 습기제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제습기 중 신발, 옷장, 빨래 키트가 포함되어 있는 제습기 (신일) 도 있어 비 온 날 젖은 신발을 말리기에도 딱입니다.
젖은 신발을 상온에서 말린다면 냄새가 나고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기 딱 좋은 환경입니다. 따라서 비에 젖은 신발도 그때그때 제습기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2023 년 제습기 추천템 보러 가기
제습기를 고를 때 제습용량, 소비전력 등 잘 알아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제습기 구매 시 꼭 알아두어야 할 점등을 정리해 놓은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장소별 곰팡이 제거법
1) 옷장
옷장은 자칫 관리를 소홀히 하면 불쾌한 냄새가 나기 십상입니다. 한번 곰팡이가 생긴 옷은 원래상태로 복구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옷과 이불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습제를 넣어주는 것도 효과가 있지만 옷과 옷사이에 신문지를 넣어두는 것도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여름철에는 수시로 옷장이나 옷방 등에 제습기를 틀어놓아 습기를 없애주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장마철 눅눅한 빨래 뽀송뽀송 관리하는 방법, 6월 장마 시작 - 알쓸정
장마철에는 높은 습도 때문에 옷장 속 옷들에 곰팡이가 필 수도 있고 빨래를 해도 옷에서 쉰내가 나기 쉽습니다. 여름철은 더위와 습한 날씨로 인해 빨래 관리가 더욱 중요한 시기입니다. 옷의
msk-solsol.com
2) 욕실
욕실은 건식이 아닌 이상 물기 제거가 어려워 사계절 내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번식하기에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욕실틈에 생긴 곰팡이는 베이킹파우더와 식초를 섞은 물을 마른걸레에 적셔 닦아냅니다.
물기가 말랐을 때는 양초를 타일틈에 발라주면 양초의 파라핀 성분 때문에 타일의 틈이 코팅이 되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3) 벽지
벽지에 생긴 곰팡이는 알코올과 물을 이용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과 알코올을 4대 1의 비율로 섞어서 곰팡이 핀 부분에 뿌리고 10여분 뒤에 마른걸레로 닦아줍니다. 닦아낸 후 열풍기로 완벽하게 수분을 말려주면 좋습니다.
벽지는 한번 곰팡이가 생기면 벽지를 제거하고 다시 새로운 벽지를 발라야 될 수도 있어 정말 주의해 애야 합니다.
4) 싱크대
싱크대는 접합된 부분에 곰팡이가 쉽게 생깁니다. 이때에는 치약으로 곰팡이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치약에는 계면활성제와 연마제, 불소 등이 포함되어 있어 곰팡이나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해서 곰팡이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곰팡이로 인한 질병은 무좀, 아토피성 피부염 등 여러 가지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연말정산 변경사항 간단 정리, 홈택스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해보기 (0) | 2023.11.11 |
---|